-
오케팅[무엇이든 되게 하는 오케팅]카테고리 없음 2021. 9. 18. 21:18728x90
ㅇ 마케팅과 광고는 기업, 사업, 제품 ,서비스 사람 등 어디에 대입하더라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사실 특별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인식하지 못할 뿐입니다.
2명 이상 모인 곳에서는 이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생각보다 쉽게 마케팅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충분히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제대로 알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과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하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저 역시 생계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마케팅에 뛰어들었지만, 이후 수많은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마케팅 기법들을 수없이 현실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마케팅과 광고 업계에 있으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마케팅이란 최소 1년 이상은 치열한 광고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확고한 위치를 굳히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상황과 대상에 따라 효과적인 전술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무조건 어떤 것을 정답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지금 그 정답에만 갇혀 있는 사람입니다.
설령 지금까지 그것이 정답처럼 보였더라도 더 좋은 정답이 반드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이 아니라 해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편한 정답은 없습니다.
우리는 해법을 연구함으로써 불가능해 보였던 하늘을 날고, 손안에서 영상을 보고, 우주도 여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 문화, 과학 등 모든 분야는 이런 식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에서도 정답이 아닌 해법을 얻기 위해 계속 연구함으로써 그 한계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연구 결과로, 마케팅과 광고를 기업, 제품, 생활, 서비스 등 모든 것에 적용할 수 있는 오케팅을 개발했습니다.
ㅇ 자신을 팔아라!
오케팅은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개인도 다방면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오케팅의 기본은 자신을 파는 것입니다.
너무 추상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명백한 사실입니다.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에만 초점을 두면 안 되고 우리가 가진 초라한 것이 더 위대한 것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는 뜻
즉, 마케팅을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적용하는 것으로 한정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바야흐로 퍼스널 브랜딩시대입니다.
다양성, 변화, 경쟁이 난무하는 환경에 서는 결국 끊임없이 자신을 팔 수 있는 사람만이 살아남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만을 진정한 오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로 인생은 마케팅의 연속입니다.
어떤 업무를 맡겨도 성공할 수 있는 사고력을 지닌 사람을 목격한 경험이 있습니까?
아케팅은 그런 사고력을 키워 주는 것을 넘어, 무조건 상위 5% 부자에 진입할 수 있도록 훈련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논어 술이 편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세 사람이 길을 같이 걸어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
좋은 것은 본받고 나쁜 것은 살펴 스스로 고쳐야 한다.
당신이 곤히 잠든 사람이었다면, 반드시 오케팅으로 잠에서 꺨 수 있을 것입니다.
ㅇ 오케팅을 하는 자세
- 정신 편, 식사 편, 주거 편, 의복 편, 무리 편, 경쟁 편을 말합니다.
이는 생계형 마케터인 우리가 성공적인 오케팅을 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자세를 뜻합니다.
보통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의 식 주 세가지를 말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오케팅을 할 때 꼭 필요한 것을 여섯 가지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모든 구성 요소가 중요하지만, 앞에 나열된 것일수록 더 우선시할 요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오케팅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다 보면 마케팅과 광고 역량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살아 가는 데 전방위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 우리가 말을 숨쉬듯 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생각하며 대입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반드시 그렇게 해보세요.
곧 익숙해질 겁니다.
하다 보면 새로운 시야가 열리고 사고력이 생깁니다.
오케팅이 몸에 배면 멋지게 세상을 헤쳐 나가는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ㅇ 보물선 항해 오케팅 6편 15계
내 롤 모델은 세종대왕이다 세종대왕이 세운 업적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많다
나는 그중에서도 단연 훈민정음 창제를 최고로 꼽는다.
나는 감히 마케팅계의 세종대왕을 꿈꾼다.
오케팅은 사람, 기업, 제품 심지어 연애를 비롯해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모든 장소와 시간에 쓸 수 있는 이론이자 학문이다.
따라서 오케팅은 누구나 무의식중에 하고 있고, 무인도에서 혼자 살지 않는 한 죽을 때까지 꼭 필요하다.
나는 마케팅에 관한 복잡한 개념이나 화려한 기술을 전달할 생각이 전혀 없다.
단지 여러분이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지혜를 선사하고 싶다.
지금보다 더 나은 180도 다른 삶을 살고 싶은가?
그렇다면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나와 대화해 주기를 바란다.
앞으로 이어지는 보물선 항해는 개인이 처한 상황마다 다른 해법을 제시해 주며, 목적지로 향하는 더 빠른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그리고 속는 셈 치고 15계를 3개월만 반복적으로 실행해 보라.
사람, 사업, 제품, 서비스든 어디에 대입해도 바드시 상위 5%가 될 수 있다.
1편 정신
우리는 모두 항해하고 있음에도 자신이 항해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이들이 많다.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왜 항해하는지 모르는 이들이 많다.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왜 항해하는지 알지 못한 채 그저 물 위를 떠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디느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에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항해를 위해서는 우선 동기와 목표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뿌리를 제대로 내린 나무만이 탐스러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01계 영혼
보물선은 보물을 찾지 않는다.
우리는 누구나 향해를 하며, 보물을 찾고 싶어 한다.
그리고 찾고자 하는 보물은 저마다 다르다. 큰 것일 수도 작은 것일 수도, 좋은 것일 수도 나쁜 것일 수도, 단기적인 것일 수도 장기적인 것일 수도 있다. 한편 독이 될 수 있음에도 보물이라 여기며 그것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경우도 많다.
그럼 우리는 어떤 보물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
보물을 찾기에 앞서 명심해야 할 점은 보물이 보물선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형태의 보물들은 보물선 항해 과정에서 찾게 되는 일부분으로 인식해야 한다.
만약 보물이 보물선의 최종 목표가 되면, 보물을 찾게 됨과 동시에 항해의 동기와 목표를 잃게 된다.
그 보물로 인해 항해를 이어 나가기 어려운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그러한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늘 경계해야 한다.
단순히 일시적인 보물에만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항해는 보물이 아닌 궁극적인 목표 즉, 대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보물선이 출항한 순간부터 대의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대의는 항해를 멈출 때까지 존재해야 한다.
그렇지만 10척 중 9척의 보물선은 단편적인 몇 개의 보물만을 찾기로 마음먹고 닻을 올린다.
당장 손에 쥘 수 있을 것 같은 보물에만 정신이 팔려 항해를 망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마음가짐으로는 보물을 찾기도 힘드다.
만약 보물을 찾아도 되돌아가거나 방황하면서 그 보물에만 신경을 쏟게 된다.
다른 보물을 더 찾을 수도 있다.
하지만 원하는 항해를 계속 이어 가지는 못한다
그러니 우리는 그 9척 중 하나가 아닌, 단 1척의 진정한 보물선이 되어야 한다.
인생에서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모두 대의를 갖고 항해했다.
보물은 대의를 조금 더 빨리 이루는 데 필요한 도구 중 하나로 존재해야 한다.
다시 말해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대의란 대단한 목표나 거대한 포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탄 보물선에 맞는 대의를 찾으면 된다.
대의를 찾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자신에게 이렇게 질문해 보라
-> 내가 지금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내가 진짜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이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할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단순히 돈, 명예 지식이 아니다. 나로 인해 많은 이들이 소망하는 것을 얻는 것, 그리고 진정 소망하는 것을 찾게 해주는 것이다.
보물선들이 제대로 항해할 수 있게 등대 역할을 해주는 것이 내 궁극적인 목표다
더불어 지혜의 보물이라 할 수 있는 오케팅적 사고를 경영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우리가 반드시 갖춰야 할 오케팅적 사고는 현재 아쉽게도 일부깅버이나 특정 인물들만 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깨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의식적으로 오케팅적 사고를 해야 한다.
나는 보물선 항해를 하는 사람들이 눈앞의 보물에만 현혹되지 않길 바란다.
나는 그들이 대의를 찾아내어 결국 그것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려는 대의를 지니고 있다.
대의를 위한 대의를 세운 보물선이 가장 좋고 커다란 대의를 세운 보물선이 그 다음이다.
이밖에 적당한 대의를 세운 보물선 대의는 없지만 좋은 보물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보물선, 대의 없이 평범한 보물을 찾아 떠나는 보물선, 나쁜 보물을 찾고 만족하는 보물선, 나쁜 보물을 찾아 해매는 보물선, 보물을 찾으러 가지 않고 떠도는 보물선, 자신이 보물선인지도 모르는 보물선 등 세상에 아주 다양한 보물선이 많이 존재한다.
그중 대의를 찾아 해매는 보물선은 비록 지금은 작아 보일지라도 언젠가는 바라던 것을 찾는 날이 온다.
그떄가 되면 그 보물선의 존재를 인식한 다른 보물선들이 어마어마하게 크게 보이는 보물선을 바라보며 존경심을 느낄 것이다.
어떤 보물선은 그 존경심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갈 것이고, 자신은 절대 이루지 못할 것이라며 포기하는 보물선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는 대의가 필요하다
이때 자신이 세운 대의를 혼자 알고 있어도 좋고, 주변에 말해도 좋다.
다만, 누군가에게 대의를 알릴 때는 및니 소리라며 비난받을 각오를 단단히 해두는 게 좋다.
주변의 비웃음을 사고, 욕을 먹고, 좌절하고, 실패하고, 절망하더라도 마음속에 굳건한 신념을 세우고 있는 사람이 살아남게 되어 있다.
내가 바로 그 증거다.
여러 가지 문제에 막힐 때, 아니면 힘이 들어 쓰러지겠다 싶을 떄,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모르고 방황할 떄, 미리 정해 둔 대의가 있다면 반드시 그 길로 모든이가 함께 나아가 줄 것이다.
오케팅타임
- 내 보물선의 대의를 무엇으로 할지 잠시 5분간 오케팅을 해보자
다사다난한 과정을 거쳐 성공을 이룬 사람 중 90% 정도는 말도 안 되는 대의를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세워 두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대의를 세웠다고 처음부터 말하지 않는다.
험난한 가시밭길이 펄쳐질 것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의 행보를 보면 결국 대의를 귀결된다.
아무도 종용하지 않았음에도 대의를 이루게 된다.
큰 대의를 갖고 꿈꾸는 자는 언젠가는 반드시 해낸다.
우리의 보물선은 대의를 향해 5년, 10년, 20년 동안 긴 시간을 항해해야 한다 적어도 나와 함께 하는 여러분의 보물선은 보물을 향해 나아가지 않을 것이다.
보물 대신 대의라 하는 영혼과 비전을 찾을 것이다.
ㅇ 큰 뜻, 비전을 세워야 한다. 세상을 어떻게 이롭게 할 것인가.
사람에 대입한다면 자신의 존재로 어떤 이들을 어떻게 이롭게 해줄지 찾아 내라.
위인전의 위인이 되어라.
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입한다면 그것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지 찾아내라.
에디슨의 전구처럼 세상을 밝혀라.
"목적지 없는 항해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대의가 법보다 중요할 떄도 있다."
"위대한 사람들은 위대해서 대의를 세운 것이 아니라, 대의를 세웠기 때문에 위대해진 것이다.
"원대하고 꿈꾸고, 이룰 것을 믿고, 간절히 원하고, 뜨겁게 전진하라.
by 오두환
ㅇ 1계 영혼
내 보물선은 왜 항해하고 있는가?
ㅇ 오케팅 열쇠 돕고자 하는 마음
누가 봐도 미쳤다고 할 만한 큰 뜻, 대의, 비전을 세우십시오. 그리고 그것이 왜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 보십시오.
오케팅의 핵심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5%가 되기 위한 길은 대의를 세운 자를 돕거나, 대의를 세워 다른 이들을 이끌거나, 대의를 새로 세울 수 있는 자들을 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대의를 주위에 당당히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대의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소한 것이어도 좋습니다.
다만 주변을 둘러보십시오
대의는 다른 이들의 대의를 불러옵니다. 따라서 그런 사람들과 진정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함께하십시오.
대의는 결코 혼자 힘으로 한두 번만에 이룰 수 없습니다.
한배를 탄 사람들이 함께 대의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갈 때 비로소 이룰 수 있을 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으십시오.
세상을 도울 만한 것도 찾으십시오.
모든 것은 찾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찾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습니다.
문제를 찾고, 해석하고, 해결하고, 포장하고, 전진하십시오
여기서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가능하면 희망으로 가득 찬 사람이나 창조적이고 낙관적인 사람들과 교류하십시오.
긍정적인 사람이 모이면 더 큰 대의를 이룰 수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이고 비판적ㅇ니 시각을 가진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단지 그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대가 되어 주십시오.
누군가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은 필수입니다.
없다면 이제라도 만들어서 마케팅할 대상에 대입하십시오
01계 영혼의 질문
- 당신의 대의는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는가?
- 대의가 없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진정으로 우너하는 것을 얻기 위해 미친 듯 항해할 각오가 되어 있는가?
- 주변에 위대한 대의를 가진 무엇이 있는가? 그 무엇을 돕는 것도 대의다.
02계 보물 진귀한 보물 두 가지를 찾아라
- 우리는 보물만을 추구해서는 안 되지만 보물을 찾아야만 한다.
보물이 없다면 대의를 이룰 수 없기 떄문이다.
앞서 보물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했다.
좋은 보물과 평범한 보물, 나쁜 보물 등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최소 두 가지의 보물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적어도 안 되고, 너무 많아도 좋지 않다.
오케팅이 익숙해지면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보물을 찾아 적용해도 좋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보물 두 가지는 반드시 찾아야 한다.
보물은 01계에서 설정한 대의를 뒷받침하는 보물일수록 좋다.
보물들은 대의를 이루기 위한 보물선의 단기 행동 지침이기 떄문이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고, 모두가 추구해야 하는 목표이다.
즉 보물은 전략, 전술, 관리, 목표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일부는 매우 많은 보물로 가득 차 있어 다른 보물선의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
하지만 보물을 위한 보물선에는 보물만을 추구하는 사람들만 모인다.
따라서 보물을 차지하기 위한 쟁탈전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누군가는 다치고, 미래를 보장받지 못하게 될 수도 없다.
반면, 대의 추구하는 보물선은 아무리 많은 보물이 쌓인다고 해도 그것을 욕심내기 이가 없다.
그보다 더 위대한 대의 이루기 위해 모였기 떄문이다.
서로가 보물을 지키려 하므로 그들이 뭉친 곳에는 언제나 강한 힘이 존재한다 그 힘은 희망과 열정으로 가득차, 대의를 품은 사람을 끌어당길 수 있다.
따라서 대의를 뒷받침할 수 있는 보물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리고 이 경우 보통 ~이므로 ~ 하겠다. 또는 ~해서 ~해야 한다. 등과 같은 형태로 보물을 설정한다 우리 회사가 대의를 이루기 위해 설정한 보물들을 예로 들어 보겠다.
1. 우리를 믿고 일을 맡긴 광고주에 감사해서, 단기적인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광고비를 일부 지원한다.
2. 우리의 이익도 중요하므로, 신규 사업을 통해 수익모델을 만들고 혁신을 거듭해 영업이익을 늘린다.
3. 광고주에게 마케팅 부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광고주의 가치를 더 빛내고 높이는 데 힘쓴다.
4. 직운의 이익과 광고주의 이익이 회사의 이익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여 상생하는 미래를 그린다.
5. 우리의 발전이 곧 광고주의 발전이라 생각하고,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주한다.
이렇게 설정한 보물은 회사의 모든 직원이 추구하게 된다.
그리고 정확히 대의를 향해 나아갈 때 진정으로 하나가 된다.
항해 꾸준히 하기 위해서 연료만큼 중요한 것은 업삳.
01계 영혼, 02계 보물, 이 두가지는 항해를 하는 데 필수인 연료라고 보면 된다.
앞으로 계속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하고, 없어지는 순간 떠돌이 난파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오케팅 항해에서 올바른 보물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일곱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보물은 대의를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존재해야 한다.
보물이 대의를 넘어서거나 그에 미치는 못하는 설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즉, 보물을 너무 크게 설정하면 항해자가 지쳐 버릴 것이다.
반대로 보물을 너무 작게 설정하면 보물선의 연로로서 제 역할을 해내지 못할 것이다.
둘쨰, 자신을 비롯해 모든 항해자에게 이득이 되어야 한다.
보물을 찾는 과정이나 보물을 얻은 이후에 모두가 납득할 만한 이득이 있어야 순탄한 항해를 이어갈 수 있다.
여기서 이득이란 물질적인 것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다.
셋쨰, 내가 갖고 싶은 것을 모두 갖고 싶게 만들어라.
보물 자체가 모두에게 매력적이고 충분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갖고 싶도록 모두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다 함께 집중적으로 보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함께하고자 하는 이들을 더 많이 모을 수 있다.
넷쨰, 최소 1년 이상 투자만 하더라도 그만큼의 충분한 가치가 있는 보물이어야 한다.
항해 과정에서 때로 보물이 바로 눈낲에 잡힐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이때 쉽게 덤볐다가 실패하면 그냥 포기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 끝내 보물을 얻어도 시간을 허비했다며 오히려 성공을 실패로 인식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보물에만 투자해야 한다.
다섯쨰, 보물은 보관용이나 과시용이 아니어야 한다.
그저 지니고만 있는 보물은 항해자둘의 불만을 가져 올 수 있다.
보물은 항해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 되는 것으로 정해야 한다.
여섯째, 보물들은 서로 연관성 있어야 한다. 설정한 보물들이 서로 전혀 연관이 없으면 하나의 보물을 찾기 위해 12시 방향으로 항해하다가 실패할 경우, 전혀 다른 6시 방향으로 되돌아가야 할 수도 있다. 적어도 12시 방향에서 1시나 2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연관성 있는 항해 노선을 짜야 한다.
일곱쨰, 끝내 찾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보람이 있을 만한 보물이 있어야 한다. 보물을 찾는 데 실패하더라도 과정 자체가 값진 경험으로 남아야 한다.
그 경험이 다음 보물을 찾는 데 필요한 자양분이 될 수 있기 떄문이다.
보물선 항해 이력은 사라지지 않고 끝까지 남을 것이다.
부끄럽지 않은 도전이 될 수 있도록, 보물 설정에 신중해야 한다.
이 순간에도 보물을 찾으려 하지 않는 보물선과 자신이 보물선인지도 모르는 보물선이 너무나 많다.
하지만 이글을 읽는 여러분은 지금껏 자신이 보물선인지 몰랐더라도 이제는 확실히 인식하게 되었다.
이제 제대로 된 보물을 의식적으로 설정할 차례이다.
오케팅 타임
내 보물선이 찾는 보물은 무엇인지 잠시 5분간 오케팅을 해보자.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이나 의료 보조용 로봇, 친환경 에너지 등과 같은 보물들 역시 대의를 이루기 위해 태어난 것들이다.
이 보물들은 그 자체가 대단한 게 아니다. 각각 대의를 뒷받침하는 보물이기에 위대한 것이다.
미래의 인류 생존과 복지라는 대의를 꿈꾸며 개발된 보물들이다.
보험이나 백신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현재 일상적으로 쓰이게 되면서 기업에 어마어마한 수익을 가져다주고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금전적인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탄생했다.
아파도 치료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전염벙으로부터 인류를 지키지 위해 개발됐다.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의가 담기면 그것을 파는 사림의 인생과 가치관까지 변한다.
간혹 제품이나 서비스에 위대한 보물을 담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대의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의식적으로 대의를 세우고 그것을 뒷받침할 보물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탄 보물선은 현재 항해 중이다.
암초에 걸리거나 큰 파도를 만났다는 이유로 대의를 바꾸고, 보물을 새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
한번 세운 대의는 짧게는 5년, 길게는 20년까지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설정한 보물을 찾을 떄까지 항해를 지속해야 한다.
오케팅은 동그라미 형태로 계속 반복해야 한다고 말한 바 이싿.
02계까지 제대로 된 대의와 보물을 설정했다면, 03계부터 15계까지는 반복해서 오케팅하면 된다.
ㅇ 다양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찾아내라. 찾았다면 순서대로 이뤄 내야 한다.
사람에게 대입한다면 크고 작은 목표를 찾고, 순서를 선정하고,계속 성취하라.
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입한다면 분기별, 연도별 성장 목표를 정하고, 계속 성취하라.
"위기가 왔다면 광기가 온 듯이 일해라.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
"보물은 빛난다. 보물을 많이 모은 사람의 눈빛도 빛난다"
"암초에 걸린 보물선이 빠져나오는 유일한 길은 보물에 대한 무한한 욕망뿐이다."
"허황한 큰 보물 상자를 찾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