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미라클 최저가 2021. 9. 18. 16:36
728x90

1. 거절하는 법을 배우고 당당해져라

- 거절한느 법으로 당신은 말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고 자신과 관련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거절을 잘해야 당신의 사적인 부분이 인정받고 당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1)거절하는 것에도 요령이 있다.

- 상부상조 원칠이 있다 누군가 나를 도와주면 우리는 보통 보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로써 평행적인 인간고나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요구를 거절할 때는 그들의 절실함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먼저 상대의 말에 관심을 갖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호응을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 네 차를 좀 써도 될까?' 물어보자 이럴때 거절의 방법은 '미안해 네 급한 사정은 알겠는데 나도 오늘 차를 써야 할 일이 있어 내일은 괜찮은데 그 일을 하루만 미룰 수 있다면 내일은 어떨까?'



2. 왜냐하면을 이용하면 수월하다.

- 왜냐하면 이라는 단어가 놀라운 위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이 서있는 줄에 끼어들어 복사를 하는 실험에서 블랑크의 동료가 '죄송하지만 제가 먼저 복사해도 될까요?' 이를 허락해 주었다. 3분의 1의 사람들이 !!



하지만

죄송하지만 제가 먼저 복사해도 될까요? 제 상사가 당장 가져다달라고 하셔서요 라고 말할때는 모두가 동의했다



왜냐하면 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잠재의식 속 동의를 불러일으켜서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이에 합리적인 이유를 더해주기 때문이다.



3. 어려운 순간에 단호하게 자기를 변호하라.



자흐 : 최후의 흑인 대통령이 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연임, 재임을 못 하면 기분이 그리 좋지 못하겠죠?

오바마 : 그럼 제가 물어볼게요. 이 대화가 당신이 대통령과 나눌 수 있는 마지막 대화라면 기분이 어떨 것 같나요?

자흐 : 2년만 있으면 대통령에서 물러나실 텐데 그러면 농구할 때 더 이상 아무도 양보해주지 않을 거에요. 괜찮으시겠어요?

오바마 : 대통령을 연임, 재임하지 못하는 건 좋은 일이에요. 행오버의 속편이 계속 나와도 반응이 그렇게 좋지 못한 것처럼요.



여기서 핵심 당신이 독사처럼 말끝마다 트집 잡는 사람을 마주하게 됐을 때는 강력하고도 단호하게 자신을 변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 공격으로 방어하고 반문해라

  - 나쁜 의도를 가진 질문을 받으면 당신은 반문 할 수 있다. 어떤 대답을 듣고 싶어요? 라는 이 대답에 질문자는 두 조율의 반응을 보게 된다.

ㅇ 저도 몰라요 라든가 당신이 질문을 할 때 어떤 대답을 듣고 싶은지 스스로 알지 못하면 제가 그걸 어떻게 알겠어요? 라고 대답할 것이다.

ㅇ 구체적인 대답을 듣게 되는 경우에는 당신에게 더 많은 단서가 제공되는 것일 뿐더러 지금 질문에 대답하는 쪽은 상대방이기 때문에 그에게는 퇴로가 없다.



만약 당신은 경력이 부족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저 경력 많아요 왜냐하면 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되면 자기 방어로 변형되기 때문에 상대방은 이어질 당신의 이유에 대해 하나씩 시비를 걸게 된다. 더 좋은 대답은 당신은 얼마나 오래 일해야 경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라도 되물어서 그가 3년이요 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이렇게 반문 할 수 있다. 그럼 2년 11개월은 경력이 부족한 건가요? 이런 답변으로 자기변호에 빠지는 건 상대방이지 당신이 아니다.



이 방법의 좋은 점은 어려운 질문을 던진 사람은 자신의 전제가 정확한지 계속 설명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그가 융통성이 없고 미련해보이게 된다.



(2) 초점을 상대바에게 옮겨라

  - 당신과 관련된 어리석은 말을 한 것이 질문의 형식으로 당신에게 돌아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떠한 변호의 행동을 보여도 상대가 억지를 쓰면 당신은 곧바로 자기 방어를 시작하며 화를 내야 한다.

'내가 없으면 당신은 아무것도 아니에요',  당신은 정말 바보 같은 일을 했어요?와 같은 논리도 없는 말을 듣게 되었을 때 당신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이말은 당신이 생각해도 어이없죠?'

상대방이 자신이 한 말에 대해 변론하려고 한다면 당신이 그의 근거가 타당한지 논해야 한다. 또 다른 훌륭한 대답은 '그렇게 말하는 이유가 뭔가요?' 라고 반문하는 것이다.

당신이 자기변호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3) 모든 논쟁을 피하라

-





(4)자신을 위해 생각할 시간을 벌어라

난감한 질문을 피할 수 없다면 당신은 즉답보다는 생각할 시간을 갖고 답변을 할 필요가 있다.



답변 중

- 당신은 왜 자신도 답을 알지 못하는 일을 질문했나요?

- 당신은 이런 근거 없는 소문을 정말 믿나요?

- 당신의 말은 이해했지만 그것이 사실인지 증명할 증거가 없네요

- 제가 정말 당신을 믿어주길 바란다면 그렇게 말하지 마세요

- 당신은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나요?

- 당신이 무엇을 잊었는지 모르시나요?



이 문장들이 보면 말을 돌리고 있다면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상대방도 잠시 혼란스럽고 그 의미를 알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의식이 없는 머릿속으로 어떤 생각을 집어넣을 때 최면술사들이 사용하는 기술이다.



(5)누구나 저지르는 잘못은 있다

- 변명

논쟁에서 중요한 원칙은 절대 변명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변명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당신은 영향력을 잃게 된다.

변명을 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당신에게는 퇴로가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난처하거나 난감한 상황에서 변명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연예인의 경우 어떤 문제에 발생했을 때 변명을 하기 시작하면, 그들은 유죄의 모습으로 비춰질 뿐만 아니라 대중의 공격 타깃이 되고 만다.



- 상대방의 논리를 받아들이고 이를 근거로 논쟁을 펄치는 것





#추천도서 #자기개발 #취미생활추천 #자기계발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 #공부 #돈 #부동산 #상가투자 #흙수저 #희망 #기회